
1. 자가파종과 한해살이 파종 알아보기
한 겨울이 지나고 봄소식이 들려올 때즈음 화분에 파종을 시작합니다. 5월쯤 꽃을 보기 위해선 씨앗 파종 이후 어느 정도의 육묘 기간이 있으므로 1월 말에서 2월 초에 씨앗 파종을 시작합니다.
매년 씨앗 파종을 해야하는 한해살이 식물도 있지만 꽃이 진 후 떨어진 씨앗이 이듬해 다시 싹을 틔우고 꽃을 피워주는 자가파종 식물도 있습니다. 자가파종 식물들은 씨앗을 수확 후 저장 했다가 파종하는 한해살이 식물들에 비해 추운 겨울을 보내면서 더 튼튼하고 번식력도 강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특별한 관리 없이도 멋지고 이쁜 꽃을 피워주는 자가파종 식물 몇 가지를 소개해 봅니다.
대표적으로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식물인 나팔꽃, 코스모스, 카렌듈라, 바이올렛, 양귀비등등 이 있습니다.
그중에서 봄부터 여름을 아름답게 만들어 주는 식물의 씨앗을 소개해 봅니다.
2.자가파종 & 채종후 이듬해파종 식물 알아보기
1) 자가파종(여러해살이) 식물
🔴 등심붓꽃
붓꽃과 여러해살이 풀
5~6월 사이 작은 보랏빛 꽃들이 피어난다.
서양식 이름 은 아이리스(무지개) 꽃
하루 만에 시드는 일일 화지만 계속해서 또 다른 꽃을 피우기에 관상용으로 많이 심어지고 있습니다.
종자 번식을 하며 8월쯤 자가 파종된 씨앗이 노지 월동 후 이듬해 건강하게 잘 자랍니다.
병충해에 강해서 큰 관리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꽃말은 '기쁜 소식`

🔴 버들마편초(숙근버베나)
광발아식물이며 다년생으로 내한성이 강합니다. 5월부터 가을까지 꽃이 피어 개화기간이 길다.
높은 습도를 좋아하며 자리 잡은 후엔 건조에도 강한 편입니다.
꽃말은 `당신의 소망이 이루어지길'`우정'`기쁨'

🔴 숙근안개초
꽃말 `깨끗한 마음'
다년생초본으로
작은 꽃들이 모여 군락을 이루며 피어나 구름 속 안개가 낀 듯 은은한 분위기를 내는 특징을 가지며
생명력도 강하기로 유명합니다.
여러 꽃들 속에서 배경이 되어주며 조화를 이뤄 아름다움을 돋보이게 합니다.
드라이플라워의 기본이 되기도 합니다.
햇빛을 좋아하지만 여름철 강한 직사광선에서는 꽃과 줄기가 손상될 수 있습니다.
물을 줄 대에는 잎과 꽃에 물이 닿지 않게 합니다.
자가파종으로 공간 확보를 위해 적정한 분갈이가 필요합니다.

2) 한해살이( 채종 후 이듬해 파종) 식물
🟢여우꼬리 맨드라미
꽃의 모양이 여우의 꼬리를 닮았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열대 식물로 따듯한 기후에서 활발한 성장을 하고 추위에 약한 편이라 겨울 냉해를 입기 전에 씨앗을 채종 보관합니다.
햇빛을 좋아하는 양지 식물로서 빛의 양에 따라 선명한 색상의 꽃을 볼 수 있습니다.
7월~10월 사이에 꽃은 피우며 파종 후 빠른 생장으로 짧은 시간 안에 꽃을 볼 수 있는 매력적인 식물입니다.
꽃말은 `시들지 않는 사랑'

🟢풍접초
줄기에 잔 가시가 돋아있으며 줄기 끝에서 꽃이 피어납니다. 8~9월에 꽃이 피는 한해살이 식물입니다.
열대아메리카가 원산지이며 약재로도 사용됩니다(타박상).
꽃이 만개하면 화관을 올려놓은듯한 모양새로 화려하고 아름다워 관상용으로 예쁨을 받는 식물입니다.
꽃말은 `불안정'

🟢글로브길리아(앤 여왕의 골무)
광발아성 씨앗으로 파종 시에 복토를 하지 않고 밝은 곳에서 관리합니다.
노지에서는 씨앗의 간격을 20센티정도 띄고 파종합니다 곁가지가 풍성해지므로 화분에서는 한화분에 한주심기.
발아율이 높고 건조에도 강하여 노지땡볕에서도 키우기 가능한 식물입니다.
파종간격을 보름정도의 텀을 주고 파종하면 오랫동안 꽃보기를 할 수 있습니다.

3. 씨앗의 파종 총정리
매발톱이나 꽃양귀비, 버들마편초, 등심붓꽃, 안개초등 자가파종 하는 식물들은 가을에 파종을 해야 더 건강하다고 하는데 화분이나 실내에서 키우려면 봄 파종을 하여도 꽃을 볼 수 있습니다.
햇볕을 좋아하고 물도 좋아하지만 건조에 강하고 겨울을 잘 이겨내는 특성으로 군락을 형성해 늦은 봄부터 늦여름까지
꽃의 매력에 빠져볼 수 있습니다.
사포나리, 선옹초, 니겔라(흑종초), 테디베어 해바라기, 봉선화, 수레국화, 카렌둘라 등등 한해살이 식물들은 가을에 씨앗을 채종한 상태에서 겨울에 얼지 않게 서늘한 곳에 보관 후 봄이 되면 화분이나 노지에 파종을 합니다.
노지에 파종할 때에는 따듯해지는 3월말경 화분에 파종 시에는 1월 말에서 2월 초에 파종을 시작합니다.
파종 할 때에는 광발아씨앗(과 암발아 씨앗을 구분해야 씨앗을 발아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광발아 : 파종 시에 복토를 하지 않는다.
암발아: 파종 시에 복토를 해주고 어두운 곳에서 싹트기를 기다린다. 싹을 틔우기 시작하면 밝은 곳으로 자리를 옮겨줍니다.
❤ ❤ ❤